1. ‘공간’에 대한 이해
공간에 대한 인식은
각 시대의 사회사상과 세계관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
뉴턴
절대공간, 절대시간
아인슈타인
상대적 시공간공간은 ‘나’의 인식이 바탕,
체험된 공간
2. 공간이 표현되는 형태: 건축을 중심으로
1) 프랙탈 건축물
*유클리드 기하학에서 프
형태의 네가티브로서만 인식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인식하고 실현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결국 공간은 인간 자신의 감각기관의 능력 내에서 오직 실존을 통해 경험하고 유추해내는 것이다. 그렇기에 최근에 이르러서는 공간의 개념은 대상을 지각하는 ‘나’의 존재에 대한 인식과 몸과 지각 중심
건축은 그리스와 같이 다양성과 세부표현의 유기적 활력이 주를 이루었으나 네로시대의 대화재 이후 전환점을 맞아 로마의 재건 때 콘크리트의 폭넓은 사용과 새로운 공간형태가 나오며 내부공간의 위대한 표현은 네로의 골든 하우스에서 발견된다. 로마건축에서 중심, 통로 그리고 영역의 기본적 관
표현
-기준(Base)
-변형(Transformation) : 반복, 스케일, 복사, 반사, 늘이기 등의 다양한 변화
○ Design : 점, 선, 면, 공간의 단계변화 -> Schema
모더니즘 vs 포스트 모더니즘 vs 해체 및 후기 구성주의적 구성
- 산업혁명
▷ 산업혁명의 대량 생산 기능 : 철과 유리를 이용한 거대한 온실건축
▷
성을 특징짓는 주거형식인 고상식 또는 간락식 주택은 사합원과는 달리 지면으로부터 떨어진 바닥을 만들고 그 위에 주거공간을 형성하는 것으로서, 덥고 습하며 비가 많은 남부지방을 대표하는 목조 주택이다. 또한 시강, 운남 등에서 발견되는 정간식 주택도 목조 주택의 한 형식으로 볼 수 있다.
표현은 ‘미의 설계도’, ‘디자인’으로 나타난 것이다. 현대 사회는 이와 같은 디자인을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부분으로 받아들이고 이를 체계화시켰다. 이때까지 인간이 발명했던 계단의 여러 형태들을 형태, 재료, 공간 활용의 측면으로 나누어 각각의 특징을 더욱 극대화 시켜 디자인으로
형태를 축소해 표현하는 원근법. 투시원근법은 건축가 브루넬레스키(Filippo Brunelleschi, 1377경~1446)가 건축물의 형태를 평면 위에 더 간명하고 확실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놓고 고민하다가 발견했다. 인간의 시야에 잡힌 공간이 수학적 규칙에 따라 축소된다는 사실이 발견되자 역사상 최초로 공간의 형태
공간 구성을 시각적으로 강조하게 되었다. 리브궁륭은 밀라노의 성암브로지오성당과 잉글랜드 북부 다람대성당의 로마네스크 건축에서 최초로 볼 수 있는데, 이것이 북프랑스로 전해져서 12세기 전반에 최초의 고딕식 성당을 탄생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교차궁륭의 양선에 이어서 대각선을 이루는 리
사실주의적인 유화나 벽화의 모방형태로 변하였다. 즉 패널 형식으로 유리판이 캔버스로 그 위에 사실적인 회화표현을 하였으며 “에나멜 색소“의 혼용으로 색은 엷고 강렬하지 못하며 빛에 의해 색이 바래지는 등 색유리의 특성을 상실하게 된다. 또한 교회 건축물의 창은 점차 세속적인
형태자체에서 서술적인 내용을 제거하고, 예술상의 자기표현을 최소한으로 억제하는 것으로, 색채, 형태, 구성을 단순화하여 기본적인 요소로 환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러므로 사각형이나 정육면체 등 단순한 형태에 일정한 시스템을 채용하여 동일 단위의 반복에 의한 연속체 등을 공간에 구성